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헷갈리는 수박껍질 버리는 방법-일반쓰레기? 음식물 쓰레기?

by 밍키키

 

수박껍질 버리는 방법 섬네일

여름이 제철인 수박은 맛도 좋고 땀이 많이 나는 여름에 먹기 딱 알맞은 과일입니다. 그런데 수박이나 멜론 같은 과일은 껍질이 단단해서 음식물 쓰레기인지 일반 쓰레기인지 헷갈리는데요. 지금부터 수박껍질 버리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수박껍질 버리는 방법

 

수박껍질 버리는 방법은 일반 쓰레기가 아닌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의외로 과일 껍질이나 야채 껍질 등이 음식물 쓰레기인지 일반 쓰레기인지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쉽게 분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수박같이 부피가 큰 껍질은 잘게 썰어서 배출하면 더욱 좋습니다. 음식물 쓰레기로 버릴 때는 최대한 물기를 제거하고 말려서 배출하면 음식물쓰레기 무게도 줄어들어 비용도 아낄 수 있고 오염수가 많이 줄어들어 환경에도 좋습니다.

말리고 있는 수박껍질
말리고 있는 수박껍질

 

쓰레기는 재활용되는 것과 아닌 것으로 나뉘는데 이번글에서는 재활용이 되지 않는 생활쓰레기에 대해서 써보겠습니다. 생활쓰레기는 불에 타는 일반쓰레기, 불에 타지 않는 불가연성 쓰레기 그리고 음식물 쓰레기로 나뉩니다.

일반 쓰레기는 가연성 물질이어야 합니다. 가연성 물질이란 불에 타는 물질인데요. 일반쓰레기는 화력발전소에서 다 태우기 때문에 타는 물질로만 모아서 배출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생활하면서 나오는 대부분의 쓰레기인데요. 지역에 맞는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버리면 됩니다. 

불에 타지 않는 쓰레기는 매립하게 되는데 유리나 사기그릇, 도자기류, 조개류, 화분 등 따로 불연재 쓰레기봉투에 담아서 배출해야 합니다. 

음식물 쓰레기는 식품의 조리, 가공, 생산,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농수축산물류 폐기물을 말합니다. 수박 껍질은 겉껍질이 단단하고 두껍지만 수분이 많고 동물이 먹을 수 있으므로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그와 비슷한 멜론이나 참외 등 대부분의 과일껍질은 음식물 쓰레기로 분리 배출해야 하는데 물기를 제거하고 잘게 썰어서 버리면 됩니다. 

지역에 따라 음식물 쓰레기봉투에 담아 배출하는 곳이 있고 공동주택에서 따로 모아서 배출하는 곳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덧붙여 제주에서는 수박껍질이 음식물쓰레기가 아니라고 하는데요. 음식물 쓰레기의 기준이 지역마다 달라서 그런 것 같습니다. 서울과 수도권은 대부분 수박껍질이 음식물 쓰레기이고 특별히 제주도는 음식물 쓰레기가 아닌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야 한다고 하네요.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수거

이사를 계획하시거나 대청소를 하게 되면 종량제 쓰레기봉투에 버릴 수 없는 쓰레기들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폐가전제품도 그중에 한 가지인데요. 폐가전제품을 무상으로 방문수거하는 편리

폐가전제품 방문수거

 

대형 폐기물 스티커 인터넷

봄을 맞이해서 대청소하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겨울 동안 다람쥐처럼 치우지는 않고 모아만 놨더니 버릴게 너무너무 많았습니다. 재활용이 되는 플라스틱 제품이거나 소형가전은 버리기도

대형 폐기물 스티커 발급받기

 

 

음식물 쓰레기

 

음식물 쓰레기는 수분이 60% 정도 들어 있어 부패되기 쉬고 투기나 매립할 경우 심한 악취와 침출수를 발생하여 토양 및 대기오염은 물론 수질오염을 가져와 우리의 생활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이런 음식물 쓰레기는 살균처리와 고온 건조 과정을 통해 동물의 사료나 경작용 퇴비로 재활용하게 되는데요. 그렇게 때문에 식품의 폐기물이라고 해서 모든지 음식물 쓰레기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너무 단단하거나 질겨서 쉽게 분해되지 않거나 염분이 많은 음식물은 퇴비로도 재활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재활용이 불가능합니다. 

간단하게 구분하는 방법은 동물이 '먹을 수 있는가 없는가'입니다. 식품의 부산물이지만 동물이 먹을 수 없는 닭뼈라던지 호두껍질 같은 것은 음식물 쓰레기가 아닌 일반 쓰레기로 종량제 봉투에 담아 배출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생선 부산물이나 먹고 남은 음식 찌꺼기는 음식물 쓰레기입니다. 사과, 귤, 수박 등 과일의 껍질도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해야 합니다. 

 

헷갈리는 음식물 쓰레기 

 

음식물 쓰레기

일반쓰레기

수박
멜론
바나나
오렌지, 귤, 레몬, 자몽
포도
사과, 배, 복숭아
키위
참외, 망고, 무화과
김치(물로헹궈서)
젓갈(물로헹궈서)

파인애플
아보카도
코코넛
과일씨
밤껍질
닭뼈
양파껍질
마늘 껍질
생강껍질
옥수수껍질
옥수수대
1회용 티백
한약재 찌꺼기
말린 과일껍질
채소뿌리 줄기 
조개, 게, 전복, 굴 등 어패류 껍데기
계란 껍질
동물의 뼈
생선뼈
장류(고추장, 된장, 쌈장)
  • 보통 쉽게 분해되는 부드러운 과일껍질은 음식물쓰레기입니다. 
  • 단단한 껍질은 일반쓰레기입니다. (코코넛/파인애플)
  • 과일의 씨나 씨방은 일반 쓰레기입니다.(아보카도/ 자두/복숭아/살구/감/망고)
  • 비교적 크기가 작고 강도가 낮은 과일씨와 씨방은 음식물 쓰레기입니다. (사과/배/수박씨)
  • 과일줄기는 일반쓰레기입니다. (포도)
  • 대부분의 양념이 많은 음식은 물로 헹궈 물기를 짜서 배출합니다. 
  • 배추 잎, 무청, 마늘대, 옥수수자루, 껍질, 수염 등 섬유질이 많은 채소는 일반 쓰레기로 배출합니다. 
  • 덩어리가 큰 과일이나 야채의 음식물 쓰레기는 잘게 잘라서 배출합니다. 

 


수박껍질 버리는 방법, 의외로 간단했는데요. 음식물쓰레기로 버리시면 됩니다. 물기는 최대한 없애고 잘게 썰어서 배출하시면 되니 이제 헷갈리지 마시고 음쓰로 배출하세요.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