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스파탐 발암물질 지정 예정-아스파탐 없는 막걸리-제로음료

by 밍키키

 

아스파탐 발암물질 지정 섬네일

아스파탐은 설탕보다 200배나 단맛이 나는 인공감미료로 다이어트 음료인 제로음료, 막걸리, 껌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 세계보건기구인 WHO에서는 아스파탐을 '사람에게 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 물질로 분류할 계획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아스파탐에 관한 이야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스파탐이란

 

아스파탐이란 설탕의 200배 단맛을 내는 인공감미료로 칼로리는 낮고 가격은 저렴합니다. 설탕의 대체물질로 전 세계 200여 개 국에서 승인받아 사용되고 있었는데요.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승인한 인공감미료 22종 중 한 가지입니다. 제로 음료, 무설탕 캔디, 껌, 막걸리 등 다양한 식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 세계보건기구 (WHO) 산하 국제암연구소 (IARC)는 아스파탐을 '사람에게 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물질 (2B군)'로 분류할 것으로 예고했습니다.
  • 2B군은 인체 관련 자료가 제한적이고 동물실험 자료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 해당합니다.
  • 2B군의 대표적인 물질로는 전자파, 김치, 알로에, 절임채소, 피클, 고사리 등도 같은 등급입니다. 
  • 아스파탐이 암을 유발할 수 도 있지만 확실한 증거는 아직 없다는 것입니다. 
  • 발암물질을 따질 때 가장 중요한 지표는 노출빈도와 양입니다. 이번 발표로 아스파탐 섭취의 정확한 양을 알려줄지 관심이 높습니다. 

 

 

살인진드기-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수칙

코로나가 끝나고 야외 활동이 더욱 활발해짐에 따라 진드기 매개 감염병환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14일 질병관리청은 올해 중증 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환자는 지난 4월 초 전남에서 나온

질병예방청

 

엠폭스 증상-질병청 엠폭스 백신-(원숭이두창) 감염병 위기경보수준 격상

아이 둘이 다 학교를 다니는데 알리미로 계속 엠폭스 관련 안내문이 오네요. 뉴스에서도 계속 감염자가 나오고 있다고 하고 그래서 엠폭스(원숭이두창)에 대해서 좀 알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

질병예방청

 

아스파탐 함유 국내 제품 종류

 

아스파탐 관련 뉴스 캡쳐
아스파탐 발암물질 지정 예정 뉴스 캡쳐

 

  • 펩시제로 3종 (라임·망고·블랙)
    • 롯데칠성음료의 제로 슈거 음료로, 아스파탐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펩시 제로 슈거 라임은 2021년 1월 출시 이후 지금까지 누적 5억 5000만 캔 (250mL 환산 기준) 팔렸다고 하네요.
  • 노브랜드 제로 콜라 2종과 스파클링 에이드 5종
    • 이마트 자체 브랜드 (PB)의 제로 슈거 음료로, 아스파탐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협력사와 원료 교체를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 오리온 나쵸·감자톡 등 일부 제품
    • 오리온의 간식 제품 중 일부에도 아스파탐이 들어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리온은 선제적으로 원료 대체에 돌입했다고 발표했습니다.
  • 막걸리 일부 제품
    • 막걸리 업계에서도 아스파탐을 사용하는 제품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 서울장수의 ‘달빛유자 막걸리’를 제외한 모든 제품에, 지평주조의 ‘지평생쌀막걸리’ ‘지 평생밀막걸리’ 2종에 아스파탐이 함유돼 있습니다. 

 

아스파탐 없는 막걸리 종류

 

막걸리 상표 제조 알콜함량 원재료
담은 막거리 포천일동막걸리 6% 쌀, 정제수, 효모, 기타과당, 정제효소제
느린마을 막걸리 배상면주가 6% 쌀, 밀, 활성 건조효모
양촌 우렁이
쌀손막걸리
양촌양조 7.5% 쌀, 효모, 정제효소, 효소처리 스테비아
옛날 막걸리 古 국순당 7.8% 쌀, 밀, 기타과당, 효모밀함유

 

  • 위의 표 이외에 아스파탐을 사용하지 않는 막걸리로는 문희, 자희향 탁주, 이화주, 송명섭 막걸리, 해창 생 막거리, 만강에 비친 달, 술 취한 원숭이, 도문대작, 미인탁주 등이 있습니다. 

 

 

급체 증상 해결법-대처법-손따기 방법 효과

며칠 전 가족과 고기를 먹으러 갔는데 고기를 한점 먹고 시원하게 맥주를 한잔 마시는데 갑자기 오른쪽 어깨가 뻐근하더니 상복부가 미친 듯이 당기고 식은땀이 마구 났습니다. 급체 증상이 생

급체 증상 해결법

 

뇌졸증 전조증상-골든타임이 중요한 질병 5가지의 전조증상(위암, 당뇨, 자궁경부암, 심근경색)

질병의 전조증상을 미리 알고 있으면 빠르게 대처할 수 있게 됩니다. 골든 타임이 중요한 질병 5가지의 전조증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의심되는 증상이 있으시면 지체 말고 병원에서 진료를 하

뇌졸증 증상

 

 

아스파탐 섭취 주의사항

아스파탐 섭취량이 얼마정도 돼야 암을 유발하는지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는 지금 잠재적 위험에 대비해 아스파탐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 같은데요. 그런 의미에서 아스파탐을 섭취할 때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페닐케톤뇨증 환자는 아스파탐을 피해야 합니다. 

페닝케톤증은 체내에서 페닐알라닌이라는 아미노산을 분해하지 못하는 유전질환입니다. 아스파탐은 페닐알라닌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페닐케톤증 환자가 섭취하면 신경계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스파탐이 들어있는 식품에는 페닐알라닌이 들어 있다는 문구를 명시하도록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2. 과다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아스파탐은 설탕보다 단맛이 강하므로 적은 양으로도 충분한 단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메탄올이라는 알코올 물질이 체내에서 포름알데히드라는 신경독으로 분해됩니다.

포름알데히드는 두통, 구토, 발작, 시력장애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물질입니다. 뿐만 아니라 설사, 장내 미생물의 변화, 염증 반응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세계보건기구인 WHO에서 권고하는 아스파탐의 하루 섭취량은 체중 1kg당 40mg입니다. 예를 들면 몸무게가 60kg인 사람은 하루에 아스파탐을 2.4g 이하로 섭취해야 합니다. 이 양은 제로펩시 250ml를 55캔 이상 마시는 양이고 750ml 막걸리를 33병 마셔야 노출되는 양입니다. 

아스파탐의 하루 권장량
세계보건기구(WHO) : 사람 체중 1kg 당 40ml
미국 식품의약청 (FDA) : 사람 체중 1kg 당 50ml

 

3. 열에 약하므로 가열 요리에 사용하지 마세요. 

아스파탐은 열에 약한 물질로 가열하면 단맛이 사라지고 분해되어 다른 물질로 변합니다. 따라서 빵이나 쿠키 등의 가열 요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열로 인해 변형된 물질이 인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아스파탐은 차가운 음료나 불을 사용하지 않는 디저트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이 아스파탐은 어쩌다가 한 번씩 소량을 먹는 것은 괜찮겠지만 적은 양이라도 매일 마시거나 한 번에 매우 많은 양을 먹게 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아스파탐 발암물질 지정 예정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그동안 다이어트나 비만에 도움이 될 것 이라고 믿고 있었던 아스파탐이 암을 유발하는 물질이라고 하니 걱정이 앞서는데요. 정확한 실험결과나 수치들이 함께 알려져서 확실한 정보를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