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치료의 특성
문자를 해독할 수 있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특히 교육적으로 인생관과 가치관을 형성하는 시기인 아동과 심리적 갈등을 겪고 있는 사춘기 청소년은 읽기 심리 요법의 중요한 대상이다.
심리 요법의 내용을 가진 글을 자료로 하며 그에 따라 학업 증진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약리적, 생리적 거부 반응이나 부작용이 없다.
글이나 자료를 통하여 받아들여지는 자기 인지에 따라 과정과 결과가 이루어진다.
독서 치료의 효과
- 학습이나 치료의 기간이 짧다.
- 접근하기 쉬운 기술이어서 비전문가가 수행하기에 용이하다.
- 효과가 높아서 문제아뿐 아니라 발달 단계에 있는 아동 청소년의 올바른 가치관 정립에도 효과적이다.
- 문제 심리나 행동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 정조 교육, 성교육, 진로교육 등 적용 범위가 매우 넓다.
- 저항감이 적고 약리적 부작용을 염려할 필요가 없다.
-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문제 심리나 행동을 제거할 수 있다.
- 자기 스스로 정서를 순화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다.
- 인물의 성격과 그에 따른 결과 파악을 통해 건정한 성격을 형성할 수 있다.
- 내재된 문제성까지 제거할 수 있다.
- 글을 읽는 재미를 느껴 학습 태도가 좋아진다.
- 정서 안정과 준법성이 향상된다.
- 글 속에서 사회를 간접 경험함으로써 사회성이 높아진다.
- 인간관계 특히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가 크게 개선된다.
-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자기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독서 치료의 주의점
- 독서 치료의 본질, 역동성, 주요 개념, 기본 기술을 검토하고 이들이 적용하고자 하는 상담이론과 잘 맞는지를 고려하여야 한다.
- 내담자가 사용하게 될 문학작품에 친숙해진다. 독서 치료자느 내담자의 특성과 문학작품의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자가 읽어보지 않은 것을 아동에게 읽도록 권하지 말아야 한다.
- 적절한 시기에 독서치료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기술상 독서치료는 상담자의 지식과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데 문제에 대한 이해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치료적 관계가 발전하면서 자연스럽게 생긴다.
- 모든 독서 치료는 내담자와 상담자 사이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치료에 있어서 독서물을 읽은 다음에 내담자와 상담자의 의견교환과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주는 의미 있는 피드백은 치료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댓글